제작 계기
블로그를 만들고 나니, 생각보다 글을 정리하고 쓰는 게 재미있었다.
취준생의 무언가를 시작하기도 애매한 기간. '블로그를 좀 더 깔끔하고, 앞으로 운영하기 쉽게 시스템을 만들어볼까'라는 생각에서 시작하여
첫번째로 로고를 만들기로 했다. 내가 사용할 거라서 빠르고 짧게! 사용하다가 마음에 안 들면 리뉴얼하지 뭐:) 하는 생각으로 편하게 시작했다.
시리즈 제목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다가 이전에 집들이를 위한 홍보영상을 만들고, 집들이용 포스터를 만들었을 때 친구들이 했던
'집들이에 홍보영상을 만드는.. 재능낭비의 최고' 라는 얘기가 떠올라서 [디자이너의 재능낭비]라고 정했다!
제작 기간
3월 1일 밤 10시-11시 (약 1시간)
작업 프로그램
Figma
1. 디자인 스케치
로고를 어떻게 만들까 하다가, Wordmark 로고 디자인부터 해야지!라고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디자인을 할까 하다가 실제 사인에서 모티브를 얻어서 제작했다.
나의 사인은 한글 '현'의 영문인 'Hyun'으로, 원래는 'Hyeoun'이 맞는 표기지만
처음 통장과 여권을 할아버지께서 만들어주셨을 때 윤*현이라는 나의 이름의 영문 표기를 'Yun **** Hyun'으로 표기해 주셨다.
올바른 영문 표기는 아니지만,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지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 계속해서 쓰고 있는 나의 잘못되고 사랑스러운 영문표기다.
사담이 길어졌지만 어쨌든! 르현의 '현'을 hyun으로 쓰는 거에 대해 궁금해하신 분이 혹시나 있을까 봐.. 설명해 봤다!
2. 서체 정하기
작업 순서야 만드는 사람 마음 아닌가! 보통 때였다면 디자인 형태를 정하고 서체를 선정했지만,
뚝딱뚝딱 만들고 싶은 마음에 빠르게 서체부터 설정했다.
후보 서체는 깔끔한 산세리프.'프리텐다드', 'SF Display Pro', 'Nunito Sans' 3가지였다.
이 중에서 자간이 넓어 보이고 'R'의 모양이 곡선인 누니토산스를 제외하고, 두 가지 서체 중에 고민하던 중두께 값을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으며, 한글 서체와도 사용성이 좋은 '프리텐다드'를 로고 서체로 사용했다.
누니토 산스는 사람들이 잘 모르던데, 홍콩의 아이폰 기본 서체이다! 때문에 영어, 한자를 지원하고 네모나니 너무 이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서체다. 특히 영문이 네모나니 이쁘다.
3. 디자인 확장
Yun이라는 단어까지 강조해 보기, 원형으로 쓰기, u에 ''를 붙이니 얼굴 같아서 이곳저곳에 붙여보기.
성인 Yoon에 따와서 ''를 옮겨보기 등 이것저것 디자인 변형을 진행했다.
다른 분들은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마인드맵처럼 화살표를 그려가며 로고의 형태를 디자인하는 편이다.
4. 최종 후보
그렇게 제작된 최종 후보 3가지.
이 중 두 번째 로고가 가장 원래의 사인 형태와 비슷하기도 하고
보자마자 Symbol Type 로고가 바로 생각나 버려서 빠르게 선택했다!
5. 최종 로고 디자인
그렇게 완성된 워드마크와 심벌 두 가지 타입의 로고가 완성되었다.
Rehyun + :) 스마일 표시가 합쳐진 필기체의 사인이 산세리프로 깔끔하게 로고화되자
귀여운 단추 같기도 하고 빼꼼하고 있는 얼굴 같기도 하고 볼링공 같기도 한 심플한 로고가 만들어졌다!
배경의 사용성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아서, 심벌 로고는 Stroke 버전과 Solide 버전으로 두 가지를 작업했다.
6. 블로그 썸네일/아이콘 로고
다크모드와 화이트모드 두 가지에서 모두 시인성이 좋도록 회색 Solid Ver의 Symbol Logo에 회색 배경을 깔아서 블로그 썸네일로 장착했다!
예상대로 화이트, 다크모드 둘 다 잘 어울리는 것 같아서 너무 만족스럽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보면 테두리가 원형인 경우, 초승달 모양으로도 보이는 것 같아 너무 만족스럽다 :)
'Design > 재능낭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이너의 재능낭비 | 3. 친구의 블로그 브랜딩하기 - 로고 및 색상 시스템 디자인 (2) | 2024.03.17 |
---|---|
디자이너의 재능낭비 | 2. 블로그 대표 이미지 템플릿 디자인 (0) | 2024.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