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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1. 서비스 개선안 도출: 리뷰 정보
솔루션 1 - (1) 사용자들의 추천수가 높은 리뷰를 우선으로 노출
ASIS
TOBE
✅ 솔루션 포인트
- 판매자가 직접 선정한 베스트 리뷰가 아닌, 사용자들의 추천수가 높은 리뷰를 우선으로 노출
🧑💻 멘토링 피드백
설문결과에서 스토어PICK 리뷰를 보지 않는다는 의견에 웃픔… 말씀하신 대로 유저 추천이 많은 것을 먼저 노출하는 것이 유저 입장에서는 더 도움 될 것 같네요. 이런 경우는 ab테스트로 리뷰 조회수 등을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안 좋은 평가가 저렇게 노출 돼버리면, 판매자는 해당 상품을 판매중지하고 새로 만들어서 세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PICK 코너 노출여부는 default ON 으로 하되, 판매자가 OFF할 수 있는 옵션을 주면 어느 정도 해결되지 않을까 싶네요 🙂
솔루션 1 - (2) 사용자들의 리뷰 추천 참여 유도
ASIS
- 더 많은 추천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 필요
- 기존에는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옆에 엄지 버튼이 있다 → 재미있고 사용자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도록 버튼 추가 및 문구 변경 제안
래퍼런스
TOBE
- TOBE의 기대효과
- 리뷰 인터랙션 활성화, 리뷰 신뢰도 재고, 구매 전환율 상승
🧑💻 멘토링 피드백
참여 항목은 구체적인 설계가 필요하겠지만, 좋은 의견입니다. 리뷰 단위로 다양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토대로 어뷰징이나 뒷광고나 허위리뷰 등을 판단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지그재그, 무신사 레퍼런스도 좋았습니다.
솔루션 2 - 필터별 키워드 차별화
솔루션 2
ASIS
TOBE
✅ 솔루션 POINT
- 리뷰 필터에 맞는 해당 리뷰의 요약 키워드 노출
- 기존에는 항목별 키워드가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다
- 높은 순/낮은 순/최신순 등 필터에 맞는 키워드 노출
- 높은 순 (ex. #만족해요 #화면과 같아요 #마감이 튼튼해요)
- 낮은 순 (ex. #별로예요 #화면이랑 달라요 #재질이 별로예요)
- 최신순 (ex. #배송이 빨라요 등)
- 키워드 인지도 개선 : 간단한 설명 추가
- 리뷰 키워드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 멘토링 피드백
카테고리별 variation이 쉽지는 않겠지만, 형태소분석 등을 통해서 자주 쓰이는 키워드를 뽑아볼 순 있겠네요. 좋은 의견입니다.
3. 프로젝트 마무리 - KPT 회고
Keep
- 전체적인 역기획 프로세스를 미리 설계하여 효율적인 작업 진행
- 각자의 능력에 맞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역할 분담
- 사전 조사를 통한 네이버 쇼핑에 대한 높은 이해
- 인터뷰와 설문조사 진행을 통한 정성적 사용자 데이터를 도출
Problem
- 소비자에 집중된 솔루션이 도출되어 네이버쇼핑의 또 하나의 주 사용자인 판매자를 위한 솔루션은 미흡한 점
-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설문조사에 참여자기 못해 신뢰도가 떨어지는 점
- 솔루션 UXUI 설계 진행에 대한 유저 리서치 부족 (ex. 사용자가 선호하는 리뷰 카테고리 선정 후 상위 몇 개의 항목 노출)
- 디자인 솔루션에서 웹 화면과 모바일 화면 모두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
- 프로젝트 목표였던 ‘주어진 조건 안에서 데이터와 로직을 파악’을 예상만큼 잘하지 못한 것 같음
- 네이버 쇼핑의 판매자들의 의견을 수립하지 못함 (소비자 리서치만 진행)
Try
- 판매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리뷰 서비스 솔루션 도출
- AI 활용 이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추가 스터디
- 솔루션에 대한 UXUI에 대한 사용자 리서치 (웹/모바일)
- 솔루션 결과 지표 확인 및 디벨롭 방안 도출
🧑💻 멘토링 피드백
회고를 통해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을 모두 정리해 주셔서 따로 피드백드릴 내용이 없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
4. 역기획 후기
미현
협업하며 배운 점도 많이 있었고, 더 풍부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쇼핑 역기획을 통해 네이버쇼핑의 구조와 다양한 사용자를 이해하고, 이를 분석해 볼 수 있었던 점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현
개인이 아닌, 팀 프로젝트로 진행함으로써 협업을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결과적으로 더 좋은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로서, 역기획을 진행하니 몰입이 잘 되었던 것 같다.
5. 멘토링 Q&A
Q1. 솔루션에 대한 데이터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개선안을 직접 구현해보지 않으면 모릅니다ㅋㅋ 그래서 검증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타사 사례를 벤치마킹했다면, 해당 회사의 홍보자료 등을 통해서 효과를 유추해 볼 수는 있겠죠. 그런데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2. 주어진 조건 안에서 데이터와 로직을 파악하는 방법
주어진 데이터가 많지 않아서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몇 가지 쇼핑키워드를 바탕으로, 상품수가 몇 개인지, 상위 상품들의 평균 리뷰수가 몇개인지, 스토어픽 좋아요 수는 몇개인지 등 눈에 보이는 데이터들을 정리하다 보면 어떤 규칙성이 보일 수도 있죠. 그런데 이것도 회사 내부가 아니라면 어려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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