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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역기획 - UX·UI 분석하고 개선하기 | 기획 및 문제정의 (상)
0. 프로젝트 배경패스트캠퍼스 PM 부트캠프의 '역기획 스터디'으 진행했다. 같은 그룹원들과 스터디 내용을 공유하고 추후 강사님께 피드백을 받는 형식이다. 같은 그룹원중에 동문 같은과 선배
rehyun.tistory.com
솔루션 1. 서비스 개선안 도출: 리뷰 정보
솔루션 1 - (1) 사용자들의 추천수가 높은 리뷰를 우선으로 노출
ASIS
TOBE
✅ 솔루션 포인트
- 판매자가 직접 선정한 베스트 리뷰가 아닌, 사용자들의 추천수가 높은 리뷰를 우선으로 노출
🧑💻 멘토링 피드백
설문결과에서 스토어PICK 리뷰를 보지 않는다는 의견에 웃픔… 말씀하신 대로 유저 추천이 많은 것을 먼저 노출하는 것이 유저 입장에서는 더 도움 될 것 같네요. 이런 경우는 ab테스트로 리뷰 조회수 등을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안 좋은 평가가 저렇게 노출 돼버리면, 판매자는 해당 상품을 판매중지하고 새로 만들어서 세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PICK 코너 노출여부는 default ON 으로 하되, 판매자가 OFF할 수 있는 옵션을 주면 어느 정도 해결되지 않을까 싶네요 🙂
솔루션 1 - (2) 사용자들의 리뷰 추천 참여 유도
ASIS
- 더 많은 추천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 필요
- 기존에는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옆에 엄지 버튼이 있다 → 재미있고 사용자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도록 버튼 추가 및 문구 변경 제안
래퍼런스
TOBE
- TOBE의 기대효과
- 리뷰 인터랙션 활성화, 리뷰 신뢰도 재고, 구매 전환율 상승
🧑💻 멘토링 피드백
참여 항목은 구체적인 설계가 필요하겠지만, 좋은 의견입니다. 리뷰 단위로 다양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토대로 어뷰징이나 뒷광고나 허위리뷰 등을 판단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지그재그, 무신사 레퍼런스도 좋았습니다.
솔루션 2 - 필터별 키워드 차별화
솔루션 2
ASIS
TOBE
✅ 솔루션 POINT
- 리뷰 필터에 맞는 해당 리뷰의 요약 키워드 노출
- 기존에는 항목별 키워드가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다
- 높은 순/낮은 순/최신순 등 필터에 맞는 키워드 노출
- 높은 순 (ex. #만족해요 #화면과 같아요 #마감이 튼튼해요)
- 낮은 순 (ex. #별로예요 #화면이랑 달라요 #재질이 별로예요)
- 최신순 (ex. #배송이 빨라요 등)
- 키워드 인지도 개선 : 간단한 설명 추가
- 리뷰 키워드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 멘토링 피드백
카테고리별 variation이 쉽지는 않겠지만, 형태소분석 등을 통해서 자주 쓰이는 키워드를 뽑아볼 순 있겠네요. 좋은 의견입니다.
3. 프로젝트 마무리 - KPT 회고
Keep
- 전체적인 역기획 프로세스를 미리 설계하여 효율적인 작업 진행
- 각자의 능력에 맞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역할 분담
- 사전 조사를 통한 네이버 쇼핑에 대한 높은 이해
- 인터뷰와 설문조사 진행을 통한 정성적 사용자 데이터를 도출
Problem
- 소비자에 집중된 솔루션이 도출되어 네이버쇼핑의 또 하나의 주 사용자인 판매자를 위한 솔루션은 미흡한 점
-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설문조사에 참여자기 못해 신뢰도가 떨어지는 점
- 솔루션 UXUI 설계 진행에 대한 유저 리서치 부족 (ex. 사용자가 선호하는 리뷰 카테고리 선정 후 상위 몇 개의 항목 노출)
- 디자인 솔루션에서 웹 화면과 모바일 화면 모두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
- 프로젝트 목표였던 ‘주어진 조건 안에서 데이터와 로직을 파악’을 예상만큼 잘하지 못한 것 같음
- 네이버 쇼핑의 판매자들의 의견을 수립하지 못함 (소비자 리서치만 진행)
Try
- 판매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리뷰 서비스 솔루션 도출
- AI 활용 이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추가 스터디
- 솔루션에 대한 UXUI에 대한 사용자 리서치 (웹/모바일)
- 솔루션 결과 지표 확인 및 디벨롭 방안 도출
🧑💻 멘토링 피드백
회고를 통해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을 모두 정리해 주셔서 따로 피드백드릴 내용이 없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
4. 역기획 후기
미현
협업하며 배운 점도 많이 있었고, 더 풍부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쇼핑 역기획을 통해 네이버쇼핑의 구조와 다양한 사용자를 이해하고, 이를 분석해 볼 수 있었던 점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현
개인이 아닌, 팀 프로젝트로 진행함으로써 협업을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결과적으로 더 좋은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로서, 역기획을 진행하니 몰입이 잘 되었던 것 같다.
5. 멘토링 Q&A
Q1. 솔루션에 대한 데이터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개선안을 직접 구현해보지 않으면 모릅니다ㅋㅋ 그래서 검증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타사 사례를 벤치마킹했다면, 해당 회사의 홍보자료 등을 통해서 효과를 유추해 볼 수는 있겠죠. 그런데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2. 주어진 조건 안에서 데이터와 로직을 파악하는 방법
주어진 데이터가 많지 않아서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몇 가지 쇼핑키워드를 바탕으로, 상품수가 몇 개인지, 상위 상품들의 평균 리뷰수가 몇개인지, 스토어픽 좋아요 수는 몇개인지 등 눈에 보이는 데이터들을 정리하다 보면 어떤 규칙성이 보일 수도 있죠. 그런데 이것도 회사 내부가 아니라면 어려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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