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정의
1.1 문제를 정의하는 것’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구분하라
1. 잘못된 문제 정의 예시
우리 서비스 내에 위치 기반으로 가맹점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의 추가가 필요
→ 문제정의에 이미 가설이 포함되어 있음
- 기능 구현에 집중함에 따라 서비스의 수요자 중심으로의 고민의 깊이가 얕아질 수 있음
- 유저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더 나은 솔루션을 고민할 여지가 없음
2. 올바른 문제 정의 예시
비즈니스의 문제를 먼저 정의하고 이와 연관된 유저의 문제를 사용자 시나리오 중심으로 정의
→ ⭐️문제정의와 문제 해결은 철저히 분리
- 유저의 문제를 정의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성적 혹은 정량적 근거도 마련
1.2 OKR기반 지표 연계 예시
2.목적과 목표 정의
2.1 정의
- 제품 목적 : 제품을 통해 결과를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 → 정성적 목표
- 제품 목표 : 제품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명확한 결과 → 핵심 결과
- 제품 목적 및 목표 정의 예시제품명 제품 목적 (Objective) 제품 목표 (Goal)
온보딩 관리 시스템 온보딩 프로세스 강화 영업완료 후 영업정보 등록 리드타임 5일 이내 회원가입 시스템 회원가입 편의성 제공 회원가입 전환율 70%이상 (이탈율 30%미만)
2.2 제품 목표 수립과 실행 단계 Flow
2.3 KPI vs OKR
-
- KPI(핵심 성과 지표)란?
- KPl{KeyPerformance Indicator} 란 업무의 성과큽 즉정/관리하기 위한 설정지표로써, 목표달성출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과정)가 적절히 수행되고 있는지 수차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함
- OKR(목표와 헥심결과)란?
-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란 팅이나 조직이 달성해야 하는 정성적목표 {Objectives)와 목표달성에 필요한 성과 ('Key Results)를 함께 관리하는 성과관리 방법으로 인델에서 죄조 활용되었으며, 이후 Google, Facebook 등 실리콘벨리 유영기업들이 도입하였음.
- OKR 의 중요한 특징은 과업의 방향성(목적)이 죄상위에 설계되고, 다른 성과관리 방법에 비해 설정, 주적, 재평가하는 빈도가 높음
- KPI(핵심 성과 지표)란?
2.4 좋은 제품 목표 수립의 조건
- 목적은 정성적이고 목표는 가급적 정량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 ex 1) 그 프로젝트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X) 운영자의 생산성을 3배로 올리는 것입니다.
- (O) 생산성에 대한 종업원의 의식 개선입니다.
- ex 2) 그 프로젝트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 (X) 생산성에 대한 종업원의 의신 개선입니다.
- (O) 평균 작업 시간을 0.5시간 단축할 예정입니다.
- ex 1) 그 프로젝트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핵심 성과는 결과물이 아닌 사업적인 성과여야 한다.
- ex) 그 프로젝트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 (X) 온보딩시스템 출시입니다.
- (O) 온보딩 리드타임을 평균 5일 이내로 단축하는 것입니다.
- ex) 그 프로젝트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 제품 조직의 목표와 전사의 목표는 연결되어야 한다.
- ex)
- 전사 Level 정성적 목표 :고객들은 본인이 원하는 Food Life를 00 서비스를 활용해 즐길 수 있다. (정량적 목표 : Food 관련 매줄 20% 증대)
- 사업부 Level 정성적 목표: 00 고객은 00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음식을 원하는 곳에서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확립한다. (정량적 목표 : 00 서비스 가맹점 영업 1,500개 달성)
- 팀 Level (제품팀 1) : 00 서비스는 상점주의 배달 매출의 향상에 기여한다. (정량적 목표 : 온보딩 리드타임 5일 이내)
- ex)
- 각 팀의 목적(방향성)은 1개, 목표 혹은 핵심 성과는 가능한 적은 개수를 유지해야 한다.
- 예시Objective OO서비스는 상점주의 배달 매출 향상에 기여한다.
Key Result 1 계약완료 후 상점 온보딩 5일 이내 달성 (90% 이상) Key Result 2 B2B 프렌차이즈 수기정산 비율 20% 미만 유지
- 예시Objective OO서비스는 상점주의 배달 매출 향상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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